Lectures

학부 과정

(161004) 정역학(Statics)

정지된 상태 (평형상태)에 있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의 해석을 다루는 학문으로 기계, 조선, 항공우주, 자동차, 토목, 건축 등의 공학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학문이다. 힘과 모멘트의 벡터적 성질의 이해를 통하여 보, 트러스, 케이블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구조물의 역학관계를 평형방정식을 사용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정역학의 이해는 기계나 구조물 설계의 기본이 되며 재료역학과 동역학을 배우는데 필요한 선행과목이다.


(182082) 요소설계(Element Design)

자동차에 사용되는 중요한 기계 요소인 나사, 축, 베어링, 키이, 기어, 벨트, 스프링, 체인 및 브레이크 등 다양한 요소의 설계이론을 다룬다.


(182085) 최적설계(Optimal Design)

최적설계입문, 비선형 방정식의 수치해석 , 최적문제의 정식화, 최적설계의 개념, 선형계획법, 비제약 최적설계의 수치해법, 제약 최적설계의 수치해법, 주효과 및 교호작용 분석, RSM 등의 학습한다.


(182063)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과목에서 배운 자동차공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에 대하여 물리적 현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도록 한다. 모든 학생들이 그룹별로 팀을 이루어 작품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간의 조화를 이루며 전문적인 공학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한다. 연구에 필요한 계측, 해석 및 설계 등에 대한 연구 및 실험계획법, 보고서 작성, 발표 및 토론기술을 교육한다. 이러한 교육은 매주 강의시간 마다 지난주의 진행사항에 대하여 보고서를 제출하고, 팀별로 팀원들이 교대로 직접 발표하고 토론하면서 진행한다.




대학원 과정

(9371008) 유한요소법 (Finite Element Method)

가장 유명한 CAE 기법의 하나인 유한요소법의 개념에 대해 숙지하고, 범용 유한요소해석 S/W를 이용하여 예제를 해석해 본다. 아울러 해석을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모델링, 경계조건 처리, 요소선택, 후처리, 평가에 대해 숙지한다..